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유튜브 채널 저작권 신고를 받았습니다. 저작권학교, 조치방법

디지털노마드 2021. 7. 7.
반응형

저는 유튜브 채널을 몇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수익창출이 가장 많이 (그래봐야 하루 몇천원) 내고 있는 채널이 있는데, 얼마전에 인터넷 뉴스 기사를 내용을 읽고 그에 대한 저의 해석과 내용 요약을 하는 영상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저작권위반메세지

유튜브 스튜디오에 위와 같은 무시무시한 경고가 떠 있더라구요. 처음에는 저런 말도 아니고 무슨 신고가 되었다는 내용이었던 것 같습니다. 메일도 열어보니 왜 자신의 뉴스기사를 마음대로 가져다가 썼느냐는 메일도 몇통이 와 있었습니다. 한번에 알았습니다. 아 내가 올린 영상에 뭔가 문제가 있구나.

 

이후에 여러가지 를 공부했습니다. 일단 뉴스기사 저작권에 관해서, 그리고 저작권 위반에 되면 내 채널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뉴스기사 저작권

 

일단 여러방면으로 알아본 결과 뉴스기사, 인터넷기사, 그리고 당연하지만 노래, 그림, 애니 등등 모든 것에는 저작권이 있고 저작권자에게 허락을 받지 않는 이상 모든 인용이 저작권 위반이라는 사실이었습니다. 아무런 예외도 없었어요. 몇초까지는 괜찮다. 출처를 남기면 괜찮다. 등등 아무것도 허용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 다른 유튜버들은 왜 잘 사용하는가?

 

이것에 대해서는 명쾌한 해답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여러 유튜버 들에게 메일도 직접 보내서 물어보기도 했지만, 자신도 모른다는 답장만 몇개 오고 명확한 답을 얻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냥 노란딱지를 받아서 그냥 냅두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부 구독자나 조회가 많은 유튜버들은 저작권자가 홍보를 노리고 그냥 내버려두거나 수익을 자동으로 가져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상황에서 영상게시중지를 당한 저는 그중에서 가장 큰 철퇴를 맞았다고 밖에 생각할 수가 없었습니다. ㅠㅠ 그냥 주의하고 또 주의하고 조심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좋게 생각하면 다른 사람들이 노력으로 만든 지식재산을 내가 그냥 가져다 쓰는 것이 불법이다 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저작권 신고 당하고 내가 해야하는 조치

 

저작권 신고를 3회 당하면 채널이 날아갑니다! 절대 일정기간안에 세번 신고를 당하면 안됩니다. 얼마나 힘들여서 키운 수익창출 채널인데... 일단 신고를 당했고, 다른 반박의 여지가 없는 경우에는 일단 저작권 학교에 들어가라는 메세지가 나올겁니다. 별건 아니고, 저작권에 대한 짧은 영상을 보고몇가지 쉬운 퀴즈를 푸는 겁니다. 그러면 저작권 위반 경고 1회 또는 2회가 나오고, 학교 과정 수료후 90일 이후에 누적된 경고 횟수가 사라집니다. 휴... 그나마 다행입니다. 90일 동안 착하게(?) 살면 다시 경고는 없어집니다. 

 

경고를 받은 날짜와 만료일자

 

동영상시청불가 메세지

 

저는 4월 11일에 저작권 학교를 수료 했으며, 그냥 "에잉 모르겠다" 하면서 아쉽지만 그 영상을 포기를 하고 다시 그냥 열심히 채널을 다시 운영했습니다. 3개월동안 착하게 살았고, 이제 7월 10일이 되면 (3일 남았네요) 저 저작권 위반 횟수가 사라지는지 확인을 할겁니다. 

 

유튜브 운영하시는 모든분들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